솔라나의 기술과 그 특징
이번 게시물에서는 솔라나의 기술과 그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Solana는 새로운 무허 가형 고속 레이어 1 블록체인을 구현하는 고기능 오픈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Anatoly Yakovenko가 2017년에 만든 Solana는 비용을 낮게 유지하면서 인기 있는 블록체인이 일반적으로 달성하는 것 이상으로 처리량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olana는 고유한 PoH 알고리즘과 PoS 버전인 번개처럼 빠른 동기화 엔진을 결합한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합의 모델을 구현합니다. 이 때문에 Solana 네트워크는 이론적으로 필요한 확장 설루션 없이 초당 710,000건 이상의 트랜잭션(TPS)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Solana의 3세대 블록체인 아키텍처는 스마트 계약 및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 생성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분산 금융(DeFi) 플랫폼과 NFT시장을 지원합니다. Solana 블록체인은 2017년 ICO(초기 코인 제공) 붐 동안 출시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부 테스트 넷은 2018년에 출시되었으며 여러 테스트 넷 단계를 거쳐 2020년에 메인 네트워크의 최종 공식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솔라나를 독특하게 만들어 주는 요소들
Solana의 야심 찬 디자인은 Vitalik Buterin이 제안한 개념인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트릴레마는 개발자가 블록체인을 구축할 때 직면하는 세 가지 주요 과제인 탈중앙화, 보안 및 확장성을 설명합니다. 블록체인은 주어진 시간에 세 가지 이점 중 두 가지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다른 두 가지 측면 중 하나를 희생하도록 강요하는 방식으로 구축되어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Solana 블록체인 플랫폼은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탈중앙화를 타협하는 하이브리드 합의 메커니즘을 제안했습니다. PoS와 PoH의 혁신적인 결합은 Solana를 블록체인 산업에서 독특한 프로젝트로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은 지원할 수 있는 초당 트랜잭션 수에 따라 확장성이 더 큽니다. 그러나 분산형 블록체인에서는 시간 불일치와 높은 처리량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므로 트랜잭션 및 타임스탬프를 확인하는 노드가 많을수록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Solana의 디자인은 노드 간에 메시지를 순서화하는 PoS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하나의 리더 노드를 선택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따라서 Solana 네트워크는 중앙 집중식의 정확한 시간 소스 없이도 처리량이 증가하는 작업 부하를 줄여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Solana는 한 트랜잭션의 출력을 해시하고 다음 트랜잭션의 입력으로 사용하여 트랜잭션 체인을 만듭니다. 이러한 거래 내역은 Solana의 주요 합의 메커니즘에 이름을 부여합니다. PoH는 프로토콜의 더 큰 확장성을 허용하여 차례로 사용성을 향상하는 개념입니다.
솔라나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Solana 프로토콜의 핵심 구성 요소는 특정 시점에 네트워크에서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확인하는 디지털 기록을 제공하는 일련의 계산인 기록 증명입니다. 이는 네트워크의 모든 트랜잭션에 타임스탬프를 제공하는 암호화 시계와 함께 간단히 추가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PoH는 실용적인 비잔틴 결함 허용 프로토콜의 최적화된 버전인 타워 비잔틴 결함 허용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PoS에 의존합니다. Solana는 이를 사용하여 합의에 도달합니다. Tower BFT는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실행하고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추가 도구 역할을 합니다. 또한 PoH는 고유하고 안정적인 출력을 생성하기 위한 3중 기능(설정, 평가, 검증)인 고주파 VDF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VDF는 블록 생산자가 네트워크가 앞으로 나아갈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기다렸음을 증명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질서를 유지합니다. Solana는 256비트 값을 출력하는 독점 암호화 기능 세트인 256비트 보안 해시 알고리즘(SHA-256)을 사용합니다. 네트워크는 주기적으로 숫자와 SHA-256 해시를 샘플링하여 중앙 처리 장치에 포함된 해시 집합에 따라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Solana 유효성 검사기는 이 해시 시퀀스를 사용하여 특정 해시 인덱스 생성 이전에 생성된 특정 데이터 조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특정 데이터 조각이 삽입된 후 트랜잭션에 대한 타임스탬프가 생성됩니다. 요구되는 엄청난 수의 TPS와 블록 생성 시간을 달성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에는 다른 검증자가 트랜잭션을 확인하기를 기다리기보다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는 암호화 시계가 있어야 합니다.
댓글